꽃기린 키우기
꽃기린 키우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꽃기린은 봄이 시작되는 3월부터 화창한 5월까지 개화를 시작하는 식물입니다. 아름다운 꽃기린은 3월부터 개활을 시작하기 때문에 봄을 알리는 꽃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반그늘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가정에서도 키우기 좋은 꽃입니다.
꽃기린 관리 방법
꽃기린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면 수분 공급이 잘되며 흙에 영양분이 풍부한 곳에서 잘 자랍니다. 흙은 PH6~6.5 사이의 약산성 흙이 좋으며 화단에서도 화분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화단에서 키울 경우에는 해가 잘 드는 곳이어야 하지만 겨울철 동해 예방을 위해 나무그늘 아래에 위치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가정에서 키울 경우 해가 드는 창가에 통풍도 잘 되는 곳이면 좋습니다. 화분에 키울 경우 두 뼘 정도의 지름을 가진 넉넉한 화분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여러 흙을 섞어 배수가 산도가 맞고 배수가 원활한 흙으로 배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꽃기린의 꽃을 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추위를 겪어야 하기 때문에 11~2월 겨울 내내 0-5도의 온도에서 지낼 수 있게 해주는 것이 개화에 도움이 됩니다. 항상 땅이 마르지 않도록 관찰하며 주 2, 3회 정도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료는 주 1회 정도가 적당하며 개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꽃기린 물 주기
꽃기린 물 주기는 반그늘 식물이기 때문에 약간 습도가 높고 세지 않은 빛을 좋아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항상 흙에 습도가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해주어야 하며 계절과 온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은 주 2, 3회 물을 주지만 흙이 마르거나 과습인 경우에는 뿌리가 약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여름에는 강한 햇빛과 높은 온도로 인해 수분이 빨리 증발하므로 물 주는 주기를 짧게 해 주면 좋고 겨울철에는 흙의 수분 증발이 느리므로 물 주기 간격을 길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마철이나 습도가 높은 날씨에는 물 주기를 생략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해 뜨거운 낮에 물을 주면 꽃기린이 익을 수도 있으므로 해가 지고 나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줄 때는 직접 주는 것보단 흙을 적시는 방법으로 물 주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꽃기린 가지치기
꽃기린 가지치기는 꽃이 개화하는 시기인 3월, 4월쯤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내내 마른 가지나 병충해를 입은 가지들을 제거해 주도록 합니다. 이러한 가지들을 잘라내게 되면 식물이 건강하게 자라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지치기는 통풍을 도와주고 빛을 더 잘 받게 되어 성장에 도움을 주며 가지치기를 하고 난 자리 주변으로 새 잎과 꽃봉오리, 줄기가 자라나 더욱 풍성한 꽃기린으로 키울 수 있습니다. 가지를 잘라낸 곳은 접착제나 활엽토 등을 뿌려 상처를 덮어주어야 병충해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쉽게 구할 수 있는 매니큐어 등을 발라주어도 됩니다. 가지치기 후 한두 달 지난 후 그다음 가지들을 반정도 정리해 주면 좋습니다. 꽃이 지고 난 뒤 말라죽거나 병이 들어 마른 가지는 즉시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주기적인 관리로 꽃기린을 건강하게 할 수 있습니다.
꽃기린 번식 방법
꽃기린 번식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씨앗 번식의 경우 초여름 6월~7월쯤 꽃이 지고 난 뒤 완전히 익은 열매에서 씨앗을 꺼내 씻어 말린 뒤 다음 해 봄에 심어주면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씨앗이 겨울을 경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추운 겨울을 견뎌내고 봄을 맞이해야 싹이 잘 나오니 꼭 겨울화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에서는 냉동고에 보관을 하여도 됩니다. 다른 번식 방법으로는 줄기 번식이 있습니다. 봄철 4~5월에 뿌리나 줄기를 잘라 반그늘에 고정하여 심어주면 됩니다. 이 외에도 포기로 번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포기 번식은 3년생 이상의 꽃기린 포기를 손상 없이 나누어 옮겨 심는 것입니다. 각자의 꽃기린의 상태와 상황이 다르므로 본인에게 맞는 번식 방법을 이용하여 번식시키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꽃기린 월동 방법
꽃기린 월동 방법은 보통 추위에 강한 식물이기는 하지만 1년 내내 푸르른 식물은 아니기 때문에 겨울에는 월동을 시켜주어야 합니다. 화분에서 기르고 있는 꽃기린은 11월부터 실내로 옮겨 통풍이 잘 되고 밝은 곳에 위치해 줍니다. 뜨거운 난방기 근처는 피해 주는 게 좋습니다. 월동하는 동안 병충해에 걸리는지 확인도 해주어야 하며 병충해가 생겼을 경우 즉시 제거해 주도록 합니다. 야외에서 기르고 있는 경우 땅 속 30cm 이상으로 가지를 잘라낸 뒤 보온 막을 덮어 겨울을 보내게 해 줍니다. 겨울 동안 흙이 마르지 않도록 수분 체크를 해주며 지내다가 3~4월쯤 보온막을 걷어줍니다. 이렇게 월동을 끝낸 꽃기린은 봄철 다시 새싹이 돋아나고 아름다운 꽃기린으로 자라게 됩니다.
꽃기린 활용 방법
꽃기린 활용 방법은 보통 마당 정원이나 테라스 발코니에 심어 조경꽃으로 활용이 됩니다. 꽃이 아름답기 때문에 조경 인테리어로 훌륭한 꽃입니다. 아름다운 모습으로 인해 꽃다발이나 파티 꽃 장식의 생화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향기가 좋은 식물이기 때문에 꽃다발 선물이나 장식으로 좋습니다. 또한 차로도 마실 수 있습니다. 꽃잎과 잎과 뿌리를 말려 차로 마시기도 하며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향도 좋아 차로 즐기기 좋은 꽃입니다.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향기로운 향으로 인해 비누, 오일 등 화장품 원료로도 사용됩니다. 마지막으로 꽃기린 모양의 장신구나 공예품을 만들어 작품으로 선보이거나 포스터, 엽서 등 인쇄물로 제작해 활용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꽃기린 꽃말
꽃기린 꽃말은 예수님의 꽃이라고도 불리는 꽃으로 첫사랑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사랑이라는 아름답고 순수하지만 어려운 과정을 거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꽃을 피우기 위해 힘든 고난의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고난의 깊이를 간직한다는 꽃말이 생겨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사랑을 고백할 때나 첫 데이트 때 설렘을 담아 선물하는 꽃으로 많이 사용되곤 합니다.
'식물 키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초 병충해 종류와 꽃말 알아보기 (0) | 2024.01.18 |
---|---|
금전수 물 주기와 번식 방법 (0) | 2024.01.18 |
호접란 관리 방법과 유래 알아보기 (2) | 2024.01.17 |
포인세티아 가지치기와 번식 방법 (2) | 2024.01.16 |
천리향 키우기, 물 주기와 가지치기 소개 (0) | 2024.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