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키우기

아보카도 물 주기, 유래와 기원

by 건강 음식 질병 영양제 2024. 1. 23.
반응형

아보카도 키우기

아보카도 키우기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아보카도는 18도 이상의 따뜻한 온도를 좋아합니다. 만약 실내에서 키울 경우 직사광선이 비치는 밝은 곳에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통풍이 잘 되며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과일 사진
출처 : 픽사베이

 

 

 

아보카도 물 주기

아보카도 물 주기는 흙이 완전히 건조되기 전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주 1회 또는 1달에 3번 정도 물을 줍니다. 하지만 건조하거나 여름철엔 물을 더 줘야 하고 습하거나 겨울철엔 덜 줘도 되니 환경에 따라 주기를 다르게 해주어야 합니다. 아보카도는 일정한 습도가 유지되는 것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흙에 물을 주는 것이 아니라 뿌리 주변에 물을 주는 것이 좋으며 과습이 되면 뿌리가 썩을 수 있으니 완전히 흙이 건조되기 전에 물을 적당히 주도록 합니다. 물의 양은 흙이 완전히 젖을 때까지 주고 완전히 마르기 전에 그다음 물 주기를 하면 됩니다. 아보카도는 미네랄 함량이 높은 물을 주면 성장이 느려질 수 있으므로 미네랄이 적은 물을 주거나 정수기를 사용한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주기 전에 손가락을 흙에 꾹 눌러 습기를 확인하면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 가지치기

아보카도 가지치기는 아보카도가 더 이상 위로 자라지 않고 가지가 강해질 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봄이나 여름에 해주어도 좋습니다. 아보카도의 성장점을 가지치기할 경우 더 이상 위로 성장하지 않기 때문에 남은 가지들이 골고루 성장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 가지치기의 경우 너무 긴 가지나 아보카도는 가지치기를 해서 가지 길이를 조절하고 아보카도 무게를 분산할 수 있습니다. 중앙의 가지나 병든 가지들은 반드시 바로 가지치기하여 불필요한 영양을 낭비하지 않도록 합니다. 가지치기를 할 때는 가지치기 가위나 원형 가지치기 도구, 손 등 다양한 가지치기 방법이 있으며 사용 전 모두 소독을 한 뒤 날카로운 상태로 하는 것이 아보카도 나무의 손상이 적어 좋습니다.

 

 

 

 

아보카도 번식 방법

아보카도 번식 방법은 씨앗으로 하는 번식 방법과 삽목 방법이 있는데 먼저 씨앗 번식은 완전히 숙성된 아보카도에서 씨앗을 꺼내 외피를 모두 제거해 줍니다. 씨앗을 물로 씻어 외피의 살을 모두 제거해 줍니다. 씨앗의 중앙에 세로로 칼집을 내서 발아시킵니다. 씨앗을 물에 담가 2주~ 1달 반정도 기다려줍니다. 발아된 씨앗은 넉넉한 화분에 심고 키우면 됩니다. 발아된 씨앗은 아보카도 나무가 되며, 적당한 시기에 더 큰 화분으로 옮겨주면 됩니다. 삽목 번식은 아보카도 가지 중에 병들지 않고 건강한 나뭇가지를 선택합니다. 준비한 가지를 흙에 심어주며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해 줍니다. 습도와 햇빛을 적절히 유지해 주고 비료를 공급해 주면 삽목 한 가지가 번식을 합니다. 

 

 

 

아보카도 병충해

아보카도 병충해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뿌리가 썩는 질병은 과습 현상과 통풍이 되지 않아 균이 번식하여 뿌리를 공격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뿌리가 갈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하면서 썩고, 잎이 시들시들 해집니다. 흙의 수분을 조절하고 과습을 피하면서 통풍을 시켜줘야 하며 감염된 식물은 제거하여 전염을 막도록 합니다. 과습으로 인해 곰팡이가 번식해 역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잎에 갈색이나 검은색 반점이 생기고 열매에도 검정 반점이 생깁니다. 이럴 땐 과습을 피하고 곰팡이에 감염된 잎을 제거해 전염을 막아주어야 합니다. 추가로 곰팡이 퇴치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잎딱지벌레의 경우 벌레의 유충이 잎 내부로 들어가 아보카도의 조직을 먹으며 번식합니다. 잎에 갈색이나 흰색의 꼬이는 선형 흔적이 생기며 벌레 제거를 위해서 감염된 잎은 즉시 제거해 주며, 벌레퇴치제를 사용하여도 좋습니다. 아보카도 열매 벌레는 벌레의 유충이 열매에 침입해 내부에서 번식하며 자라는데 열매 내부에 구멍이 생기거나 털뭉치가 생기기도 합니다. 수확할 때 열매에 벌레가 없는지 확인하며 감염된 아보카도는 제거해 줍니다. 그 외 진드기랑 점박이가 있는데 이 둘은 잎이나 줄기에 들어가 수액을 먹고 번식합니다. 이 때는 감염된 부분을 제거해 주며 방제제나 살충제를 사용해 진드기와 점박이를 퇴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보카도 유래와 기원

아보카도 유래와 기원은 약 1만 년 전 멕시코에서 재배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대 마야 문명이 아보카도를 재배하고 사용한 기록들도 있으며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 지역에서 오랫동안 중요 작물로 여겼습니다. 16세기 스페인 사람에 의해서 유럽에 처음 알려졌으며 점차 인기가 많아져 다양한 지역에서 키우게 되었습니다. 주로 라틴 아메리카와 호주, 남아프리카, 미국 등에서 생산을 하였습니다. 아보카도는 건강한 지방을 가지고 있고 영양소가 풍부하여 다양한 음료와 요리에 사용할 수 있어 인기가 많습니다. 아보카도는 샐러드와 스무디, 샌드위치, 구이, 토스트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이 되며 건강 측면에서도 인기가 높습니다. 아보카도의 학명은 Persea americana입니다.

 

 

 

아보카도 활용 방법

아보카도 활용 방법은 다양합니다. 아보카도를 잘라 샐러드에 넣어 야채와 함께 건강한 샐러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아보카도를 얇게 썰어 햄버거, 타코, 샌드위치 등에 올려 먹으면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맛이 됩니다. 으깨서 스프레드처럼 만들면 샌드위치에 발라 먹을 수 있는데 이때 올리브 오일이나 레몬주스, 소금, 후추 등을 기호에 맞게 첨가해 먹으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보카도 반죽에 해산물이나 고기, 채소 등을 넣어 구우면 부드러운 풍미가 있는 요리가 완성됩니다. 아보카도를 우유와 얼음, 꿀을 넣고 믹서기에 갈면 고소한 아보카도 스무디가 만들어지며, 아보카도를 갈아 우유와 바닐라추출물, 설탕을 섞으면 아이스크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아보카도를 압착하여 만든 아보카도 오일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아보카도를 으깨 얼굴에 페이스 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반응형